코인 거품 언제쯤 꺼질까?

'작전주 찍는건 아무나 하지. 대한민국에 작전주 아닌 주식이 어딨냐. 문제는 사고 파는 타이밍 아니겠냐.' - 영화 <작전> 中

코인 거품은 꺼지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유망하다는 말 쯤은 약간의 식견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지. 어려운 것은 거품이 언제 어떻게 꺼질 지에 대한 예측. 일단 지난 닷컴 버블과 단순 비교하면 2019년 까지는 지속될 듯?

궁극적으로는 미래 화폐로 쓰일 충분히 좋은 화폐가 등장하면 아수라장은 정리될 것이다. 쭉정이는 가고 알곡만 남을 것이다. 그런데 정리에 필요한 시간이 닷컴 버블 때 보다 길어질 수도 있다. 투자 대상이 기업이 아닌 화폐니까.

닷컴 버블 투자 대상은 어쨌든 기업이었다. 초기 기술 기업의 흥망은 몇 년 지켜보면 대강 답 나온다. 그럼 코인은? 쓰이지 않는다고 망한 것은 아니다. 지배적 화폐가 나오지 않는 이상. 당분간은 청사진 정도면 유효한 상황.


현재 암호 화폐 상승장은 투기적 유동성 유입에 의해 견인되고 있으며, 자금 유입 끊기면 거품도 꺾일 것이다. 자금은 언제쯤 끊길가? 지금 국내 거래소 자금 60% 이상을 2,30대가 굴린다니 앞으로 유입될 자금은 좀 더 있을 듯.

기축 통화 달러가 미국 신용에 기반하여 발행된다는 점에서, 트럼프의 존재는 비트 코인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한다. 애초에 달러 자체에 모순이 많고. 그렇다고 위안화를 대안으로 삼기엔 중국도 여러모로 취약하다.

하지만 내일 당장 거품 꺼져도 이상할 것은 없다. 비트 코인 80% 가량을 상위 1%가 가지고 있다니, 이들이 현금화 시도하는 순간 아모르 파티 끝. 코인은 주식처럼 경영권이 걸린 것도 아니니 현금화 훨씬 수월. 애초에 말 그대로 화폐.

또한 내일 당장 정부가 거래소 폐쇄 결정해도 무리는 아니다. 지나친 거품은 대표적인 시장 실패. 정부 규제는 당연지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