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가치 선언문에 포함된 가치 기준


가치 1: 사용자와의 공감
실질적인 니즈를 충족하고 지속적인 가치를 전하는 우수한 제품을 내놓는다. 우리는 수익을 낸다는 명목으로 도덕성이나 진실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가치 2: 공격성
공격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진한다. 지금이야 말로 우리 제품이 사람들의 작업 방식과 생활 방식을 바꿔놓을 수 있는 유일한 시기임을 인식한다.

가치 3: 적극적인 사회 기여
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우리는 기업 시민으로서 우리가 활동하는 지역 사회의 경제적/지적/사회적 자산이 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이 세상을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 우리는 인간의 능력을 확장하는 제품을 만든다.

가치 4: 혁신과 비전
새롭고 세상에 필요한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회사를 키우는 혁신과 비전을 따른다. 우리는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비전을 따르는 과정에 내재하는 위험을 감수한다.

가치 5: 개인의 실적
우리는 업계 평균을 넘는 개인의 헌신과 실적을 기대한다. 그렇게 해야만 수익이 발생하여 기업의 다른 목적에 투자할 수 있다.

가치 6: 팀의 사기
팀워크는 애플의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 각각의 업무는 너무 막중해서 한 사람만으로는 마칠 수 없기 때문이다. 직원 모두가 애플의 효율성과 삶의 질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모든 단계의 경영진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가치 7: 품질
우리는 스스로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는 고객의 존경과 충성을 얻기 위해 애플 제품에 수준 높은 품질과 실적, 가치를 포함시켜야 한다.

가치 8: 개인별 보상
우리는 애플의 성공에 대한 개인의 기여도를 인정하고 높은 실적으로부터 발생하는 금전적 이익을 분배한다. 우리는 각 개인이 애플에서 일하면서 흥분과 모험심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애쓴다.

가치 9: 훌륭한 경영진
직원들에 대한 관리자의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직원들은 관리자의 동기와 진실성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진은 애플의 가치가 번창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삼성 가치 선언문에 포함된 몇 가지 조항
  • 직원: 회사의 직원들이 바로 기업이다. 삼성은 직원들에게 각자가 가진 최대한의 잠재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데 전념한다.
  • 탁월함: 삼성에서 하는 모든 일은 탁월함을 향한 단호한 열정에 의해 추구된다.
  • 변화: 변화는 부단히 이루어지며, 혁신은 한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 정직: 도덕적인 기업 운영 방식은 삼성의 기초이다.
  • 공용: 다른 기업에게 번영과 기회를 안겨주지 못하다면, 그 기업은 성공할 수 없다.

경영 서적을 보면 삼성의 비전이나 가치 기준이 모범 사례로 언급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위대하고 명확한 비전과 가치 기준을 가졌다는 점에서 삼성은 확실히 LG보다 나은 것 같다.

그런데 훌륭하고 명확한 가치 기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현장에서 정말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 같다. 특히 가치 기준 준수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과 솔선수범이 중요한 듯! 바로 이 부분에서 삼성과 애플의 차이가 갈리는 것 아닌가 싶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