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제대로 시작하기

소상공인께서 제게 SNS나 블로그 운영 팁을 묻는다면 저는 성급한 기대를 버리고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하게 접근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소셜 미디어 운영의 진정한 효과를 보려면 먼저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일단 운영하는데 돈이 들지 않으니 누구나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디선가 소셜 미디어 덕분에 매출이 몇 배로 뛰었다는 솔깃한 소문도 들려옵니다. 소셜 미디어의 세계는 왠지 꼼수가 통할 것만 같고 사실 또 어느 정도 통하는 세계입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이러한 꼼수에 눈을 돌리는 것을 권하고 싶지는 않아요.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통하는 꼼수만을 직업적으로 파고드는 사람들이 있어요. 사실상 일반인은 이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물론 마음 먹고 배우면 어느 정도 흉내는 낼 수 있겠죠. 그런데 그럴 시간에 차라리 본업에 충실하는 편이 좋지 않겠어요? 시간은 돈이니까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소셜 미디어 운영도 결국에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소셜 미디어의 세계에서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적합한 매체를 골라 집중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내가 어떠한 컨텐츠를 보유했느냐에 따라 적절히 매체를 고르면 될 것입니다. 컨텐츠 종류 별 권장 매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를 동반한 짧은 글 또는 각종 자료 링크: 페이스북 페이지 & 카카오 스토리
    • 페이스북 페이지를 회사 홈페이지로 삼아도 무방.
    • 페이스북 팬 인위적으로 늘리지 말 것: 진성 사용자 모아두면 정교한 타겟 광고 가능!
  • 예쁜 이미지: 인스타그램
  • 이미지를 동반한 3문단 이상의 글: 블로그
  • 이미지 없는 글: 길이를 막론하고 기업 계정으로는 쓰지 말 것.
  • 영상: 유튜브
  • 음악: 사운드 클라우드
  • 공개 강좌, 강의 계획: 커리큐

그런데 소상공인의 최대 관심사는 아무래도 네이버 노출일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네이버 블로그에 관심이 많죠. 하지만 블로그에 적합한 컨텐츠를 생산할 자신이 없으시다면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굳이 본인이 직접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아도, 우리 업소를 소개하는 컨텐츠를 생산할 충성 고객을 확보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 업계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를 자랑하죠. 그런데 폐쇄적인 포탈 서비스로 출발한 네이버의 검색 품질은 그리 뛰어난 편이 아니에요. 그래서 아직까지 네이버에서는 꼼수가 비교적 잘 먹히는 편이고요. 네이버 또한 이러한 꼼수를 막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네이버가 움직이면 꼼수도 진화합니다.

네이버에서 통하는 꼼수를 모두 익힐 필요는 않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사항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위한 몇 가지 유의사항을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글과 이미지를 적절히 섞어서 쓸 것. 글 세 문단에 이미지 적어도 하나.
  • 일 주일에 적어도 글 한 개 이상 쓸 자신 없다면 굳이 안해도 됨.
  • 불펌 금지. 불펌은 일단 저작권 위반. 출처 밝혔거나 댓글 남겼더라도 사전 허락을 구하지 않은 펌질은 모두 불펌. 네이버 검색 로봇이 유사 문서로 분류하여 검색 노출을 제한. 
  • 좋은 글이나 자료가 있을 경우 블로그에 펌질하지 말고 페북 페이지나 카스에 링크를 공유할 것.
  • 왠만하면 한 장소에서 운영할 것. 여러 IP에서 블로그에 로그인하면 네이버는 상업적인(?) 블로그로 간주하여 검색 노출을 제한한다는 소문이 있음. 
  • 네이버에서 '블로그 최적화', ‘저품질 블로그' 등으로 검색해 볼 것.
  •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 가입하면 키워드별 검색 빈도를 확인할 수 있음.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관계 맺는 서비스라는 뜻이죠. 모든 관계는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진정한 효과는 단기 매출 상승보다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반짝 효과를 노리기 보다는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간다는 마음으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결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 없음: